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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개발

'강서 첨단산업·물류도시 조성 신항 개장 맞춘 개발계획 절실'

세계적 항만과 공항을 보유하고 있는 부산 강서지역을 '첨단산업·물류도시'로 조성하기위해서는 부산신항 완전개장 시기에 맞출 수 있는 시급한 개발계획이 필요하며 대부분 개발제한지역으로 묶여 있는 강서지역의 그린벨트가 대폭적으로 해제돼야 할 것으로 지적됐다.

부산발전연구원 김율성 박사는 10일 부산시청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강서 첨단산업·물류도시 조성방안' 심포지엄에서 '강서구 첨단산업·물류도시의 여건 분석'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국가 주도적으로 선택과 집중의 논리가 아닌 지역분배에 따라 항만이나 물류시설을 개발한 결과 부분적인 개발로 기형적인 형태의 도시발전이 이루어졌다"며 "부산시의 주도적인 참여를 통해 국제적인 물류도시로서의 경쟁력을 키울 수 있는 구상이 요구된다"고 주장했다.

김 박사는 강서 첨단산업·물류도시 여건을 분석,광역산업 연계 측면에서 △부산진해 경제자유구역과 녹산산업단지 등과의 연계 △국제물류 및 유통 거점,지식·기반 연구 국제업무 지원,항만 거점 등과의 종합적 연계 △지역 산업 클러스터를 통한 시너지효과 등의 장점을 들었다.

김 박사는 또 △지역간 연결 광역도로 및 철도의 정비를 통한 여객 및 화물교통량의 신속성 △명지대교 및 엄궁-사상간 도로 등을 통한 접근성 향상 등의 광역 교통 연계 측면과 부산항 북항의 부족한 항만배후 부지 확보와 신항배후 부지 연계를 통해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물류여건 연계 측면,낙동간 둔치 재정비 및 생태관광단지 조성 등의 친환경 에코벨트 조성 계획 등의 도시계획 연계 측면에서 볼 때 강서지역이 '첨단산업·물류도시'조성지역으로 최적지라고 주장했다.

부산발전연구원 김도관 박사는 '강서구 첨단산업 도시 구상' 주제발표에서 강서구는 지역내 개발제한 지역 비중이 많고 전문인력 양성과 기초연구를 감당할 대학이 없는 점이 약점이라며 "개발제한지역을 동남권 광역 수요와 업종 고도화 필요성 등에 의해 해제하고 동남권 산학협력 체제 구축 및 전문산업인력 육성 기능 구축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김명곤·김영한기자 myung@부산일보